제주도여행, 제주여행, 제주도스노쿨링, 제주도스쿠버다이빙, 제주도스킨스쿠버, 제주도다이빙, 제주도프리다이빙, 제주도 액티비티 여행, 탐라오션 #제주도여행 #제주여행 #제주도스노쿨링 #제주도액티비티 #스쿠버다이빙 #제주스노쿨링 #제주액티비티 #스노클링 #제주도스쿠버다이빙 #제주도스킨스쿠버 #제주스쿠버다이빙 #제주스킨스쿠버 #제주스노클링 #제주도다이빙 #제주도스노클링 #제주도프리다이빙 #제주프리다이빙 #제주다이빙 #탐라오션

제주도/ 해녀항일운동 > 제주도 문화 및 역사

제주도여행 바로가기
제주도여행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제주도/ 해녀항일운동 > 제주도 문화 및 역사

제주도/ 해녀항일운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세연 조회 328회 작성일 20-07-13 15:15 댓글 0건

본문

db8ab4bf42e212ca3e75d45d2c3a22a0_1594619713_3031.PNG
 

1931~32년, 2년에 걸쳐 북제주군 구좌읍을 주요무대로 요원의 불길처럼 타올랐던 제주 해녀의 항일운동은 몇 가지 측면에서 지니는 바 의의가 자못 찬연하다.


첫째. 투쟁의 주체가 여성집단이라는 사실이다. 제주도내에서만 아니라, 이 나라의 민족운동사상 순수한 여성집단에 의하여 연인원 1만7천여명이나 절실하게 생존권을 획득하기 위해 줄기차고 강렬하게 투쟁을 벌인 사례는 일제감정기에서 별로 찾아볼 길 없다. 따라서 이 제주해녀의 항일운동은 제주도의 여성연구라는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한국의 여성운동사에서도 깊이있게 다룰 만한 위상을 지닌다. 이른바 '여다'의섬으로 알려졌다시피 제주여성의 검질긴 생활력은 이미 세상에 잘 알려졌거니와, 이 제주 해녀의 운동은 제주여성의 유별난 자주성과 강인한 자강불패의식을 여련히 드러내주었다는 점에서 뜻이 깊다.


둘째, 한국 최대규모의 어민투쟁이었다는 사실을 내세울 수 있다. 한국의 어업사를 통틀어 이처럼 대규모의 집단적 항쟁을 불러일으켰던 사례는 아직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주목하지 않을수가 없다.


셋째, 이 제주 해녀의 항일운동은 조천의 만세운동과 무오년 법정사항일항쟁과 더불어 일제강점기에 불타올랐던 제주도의 3대 항일운동으로 기록된다는 점이다. 현기영의 장편 바람타는 섬에서 지적했다시피, "육지부와 격절되어 있어서 유달리 공동체의식이 강한 도민은 에로부터 거친 외세의 파도에 공동체적으로 대처하는 항쟁이 잇따랐다. 그러므로 급진이념을 따지기 이전에 도민은 원초적으로나 심정적으로나 공동체주의자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4.3시역시 제주도 특유의 항쟁의 전통에다 급진적 이념이 접목되어 발발했다고 보는 현기영등의 견해에 따른다면 해녀항일투쟁 역시 

제주민 트귱의 공동체의식 내지 자치주의의 발로였다고 평가된다는 점에서도 유별난 의의가 있다.


넷째, 제주 해녀의 항일운동은 1930년대 최대의 항일투쟁이 아니었는가 짐작된다. 1931년 6월부터 1932년 1월까지 이어지는 구좌읍,성산읍,우도면 해녀들이 벌떼처럼 불타올랐던 이 운동은 연 인원이 무려 17000에 달하였으며 크고작은 집회와 시위 횟수만 해도 무려 238회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어쨌든, 1931~32년의 해녀의거가 1930년대 최대의 항일운동이 확실하다면, 이 역시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 요컨대 1930년대 제주해녀의 항일운동은 다음 네 가지 점에서 새삼 평가될 만하다 .


여성집단 에서 주도한 최대규모의 항일투쟁이었다는 점.

역사상 국내 최대규모의 어민투쟁이었다는 점.

일제강점기에 제주도에서 발발했던 3대항일운동의 하나였다는 점.

1930년대 국내 최대의 항일운동이었다고 추정된다는 점


여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가냘픈 제주 해녀의 수익과 권익을 무참히 짓밣았던 자들이 당시 도사를 비롯한 일본관헌들이었고, 집단투쟁의 상대 역시 일본의 관헌들과 경찰들이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역사적인 봉기가 일어났던 이후, 일제는 전도에 걸쳐 숱한 민족운동가들을 이런저런 죄목을 뒤집어 씌워 대대적인 검거선풍을 일으켰을 뿐더러, 중형을 언도함으로써 옥살이를 겪게 했는 바 , 한국의 민족의식을 말살할려는 의도가 일제측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극렬했기 때문이다. 생존권 투쟁이면서도 항일의 색채가 짙기 때문에 이런 이유에서 제주해녀의 항일운동이라 일컫더라도 무난하리라 본다. 


출처: 濟州道(1996), 濟州抗日獨立運動史, 濟州道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탐라오션으로 오시면 제주여행 중 스쿠버다이빙, 스킨스쿠버, 프리다이빙, 스노쿨링을 마음껏 즐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여행 앱

회원로그인

  • 접속 4
  • 회원 69

접속자집계

오늘
41
어제
52
최대
1,037
전체
23,752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제주도여행 배너

(주)두리우리 대표자. 신명수, 김찬동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부두로 53 태평양 다이빙 ㅣ 대표전화. 070-4647-4454
Copyright © 탐라오션. All rights reserved.
#제주도여행 #제주여행 #제주도스노쿨링 #제주도액티비티 #스쿠버다이빙 #제주스노쿨링 #제주액티비티 #스노클링 #제주도스쿠버다이빙 #제주도스킨스쿠버 #제주스쿠버다이빙 #제주스킨스쿠버 #제주스노클링 #제주도다이빙 #제주도스노클링 #제주도프리다이빙 #제주프리다이빙 #제주다이빙 #탐라오션